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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브레이크(패들시프트, 오버드라이브) `보통 2종`은 모르는 세계_그래도 올 겨울 잊지마세요.


나는 운전면허증을 야매로 땄다.
보통 1종이기는 한데...
오토를 몰고 있어서, 가끔씩 왜 1종을 땄나 싶기도 하다.

이런 사람들이 주로 모르는 것이 바로 엔지브레이크다.

엔진브레이크란 무엇이냐?
엔진의 기어비를 임의로 조절하여, 속도를 낮추거나 고RPM을 주는 운전방식을 말한다.

당연히 적극적인 엔진브레이크 사용은 미션이나 엔진에 무리를 주지만, 통상적인 환경에서는
괜찮다.

예를 들어 옛날 차량에는 오버드라이브, 요즘 차량에는 핸들에 달려있는 패들시프트를 말할 수 있다.
즉, 쓰라고 달려 있는 것이다.

말이 엔진브레이크 이지만, 일시적으로 고rpm을 임의로 줘서 치고 나가는 역할을 하는데,
오버드라이브가 달린 차들은 못하는 기행이고,
요즘 차들은 가능하다.


다만, 엔진과 미션에 무리를 주는 사용법이 있는데,
옛날 차량 중
임의로 기어 단수를 낮출 수 없는 차량들이 있다.
기어 단수는 D에서 바로 2단이나 1단을 내리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4단 정도 빠른 속도에서 엔진브레이크랍시고, 2단이나 1단을 바로 내려버린다면,
미션에 무리가 가니, 엔진브레이크를 쓰더라도 누울 자리를 보고...
아니, 단계를 거쳐서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물론 엔진브레이크가 '정답'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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