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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12v 배터리 교환주기, 방전 되어 문이 안 열릴 때 대처방안

 

추억 돋는다.

이 납산 배터리,

독립형 태양광이라 해서 사용되기도 하는데,

요즘은 쫌 바뀌었을라나???

태양광 독립형 인버터와 역전력계전기란 무엇인가? (xehostel.blogspot.com)


님 차가 하이브리드고,

본넷이나 트렁크를 열어봤는데,

이 배터리가 까꿍하고 보인다?


그럼 님 것은 최소 21년 전에 만들어진 하이브리드다.


상식적으로,

용량이 큰 고전압 배터리를 사용하는데,

굳이 이 무거운 12v 납산배터리를 사용 할 필요가 있을까?

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래서 최신 하이브리드는 통합형이라하여,

고전압배터리에다 저전압배터리를 같이 붙여놓았다.

그래서 님 차가 만약 최신 하이브리드라면,

12v납산 배터리는 없다.


참 추억 돋는다.

그래도 단골 집이라고,

꾸역꾸역 영덕읍에서 영해면으로 이사 간 카센터 쫒아가서,

배터리를 갈았었지,

같은 영덕이라도 영해까지는 30분거리가 가기 쉽지 않은 거리인데,

한동안 엔진오일 갈지 않아 삐지셨는지, 좀 과하게 받더라...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드리기는 했지만, 그 이후 다시는 영해쪽으로 가지 않...


이제는 이런 걱정 할 필요가 없다.

10년, 20만kw 보장이다.

거의 영구적으로 작동 할 것을 목표로 만든 것이기에,,,,

님은 자동차 40만 타잖수...


아...


차피 거기, 하이브리드 만지지도 못함.

솔직히 하이브리드로 바꾼 이유도 수리비로 덤탱이 씌우는 사람,

책임지지 않는 사람,

능력 안 되는 사람들 많아서,

이 차 고장나면 바로 전기차로...


여튼, 최신 하이브리드에는 리튬이온저전압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는데,

거진 이 배터리는 차량 시동, 유지관리에 사용된다 보면 된다.

왜 바로 고전압배터리를 사용 안하냐는 질문에,

왜 나선을 사용하지, 콘센트로 사용하냐고 답변하고 싶고,

사실, 예전에도 납산배터리를 고집한 이유는,

아직 실험 단계라 미쳐 적용하지 못 했다고 답하고 싶다.


즉, 이 배터리 전후로 같은 하이브리드라도 기술적으로 조금

많이 차이가 있다라 할 수 있다.ㅋ




리튬이온배터리는 방전 되지 않는다.

다만, 차단 될 뿐이다.


LDC라 해서, 만약 저전압 배터리가 방전 될려고 폼을 잡는다?

그럼 로우볼테지디시디시컨버터가 작동 해서 30분마다 체크하여

고전압배터리가 저전압배터리를 충전 해 준다.

그래서 방전 될 염려는 없다.


다만, 고전압이나 저전압이나 아예 방전 되면 수명에 좋지 않아,

그럴 낌새가 보이면, 차단시킨다.


그래서 사제 블랙박스를 단 분들이,

특히나 방전되었다 착각을 하시는데,

전기가 차단 되었으니, 그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하면 된다.


1. 수동키로 문을 열어, 12v 배터리 리셋버튼을 눌러 시동을 30분동안 켜둔다.

아니면,

2. 트렁크 버튼을 눌러 차단을 푼 후, 문을 열어 30분동안 시동을 켜둔다.



방전이 아니라, 배터리가 차단 된 것이기 때문에,

이 차단을 해지 해 주면 되는데, 그 중 하나가 트렁크 버튼이다.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운행 중 시동이 꺼지는 것은 배터리 문제가 크다.

예전 납산 배터리의 경우 특히나 배터리 자체 문제인 경우의 수가 높은데,

요즘은 배선 문제가 더 크다.

태양광에서도 각종 안전장치를 달아놓아서,

단락, 지락 등이 발생하면, 인버터를 세운다.


아니, mppt가 여러개인데, 그것만 세우면 되지,

왜 인버터 전체를 세운데요?

낸들아나?

안전장치 때문에 그렇게 설계 했는데?


그런데, 차량은 그러면 안 된다.

길 한복판에 세우는 것이 더 위험하다.


태양광 시스템에도 배터리가 들어간다.

당연히 디지털 전자기기가 들어가니까, 스타트하고, 외부 전력이 끊겨도 유지 해 주는 배터리가 들어간다.


어? 우리 태양광발전소에는 배터리가 없는데요?

그것은 가격이 저렴...

농담이고,

발전소 크기와 지향점이 다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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