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북마크 입니당 >

태양광 고정가격 상한제란 무엇인가?

 smp상한제~1kw당 132원! 수익성 계산하기 좋네~ (tistory.com)

일전에 smp상한제에 다룬적이 있었다.

이번에도 '상한제'이야기가 나오자, 지난번과 같은 내용이겠지... 하고 넘어 갈려고 하였으나 읽어보니 이번의 대상은 현물시장이 아닌, 고정가격계약이 대상이였다.

우선 고정가격계약이란?

태양광 현물시장, 장기계약, FIT 비교 & 계약 방식 변경 예언 (tistory.com)

장기계약이나 FIT를 말한다. 즉, 20년간 이 가격으로 판매 하겠다는 노예...아니, 걍 계약이다.


근디, 태양광 고정가격 상한제란 무엇인가요?

아직 확정 된 것(?)도 아닌데, 읽어보라고 하기에는 또 다른 폭력 같아서, 그만두고, 요약하겠다.
러시아 전쟁 땜시 화석연료 값이 올랐다. 그러니, 이것을 기준으로 smp 가격도 너무 오르니,
본래 고정가격취지에 따라 계약 당시 계약한 그 가격이하로만 주겠다. 라는 의미다.

응? 뭔소리지?

거기에 대해서는 이 링크에도 설명 해 놨음.
본디 SMP는 한전에서 처리하고, REC는 발전공기업에서 처리했는데,
이 두 가격이 밑도 끝도 없이 오르니, 계약상으로는 REC는 보상개념으로 0원으로 수렴해.
근디 SMP는 이리 오를 줄 몰랐지... 그러니까, 산자부나 이외 윗대가리는 현실성이 맞지 않는 SMP가격인 85.9원을 고집부리다가, 요즘은 1KW 당 230원 해 버리니... 이게 감당이 안 되는거지... 그러니, 본디 장기계약을 맺어도 오른 SMP가격을 줬는데, 이제 고정가격상한제를 둬서


저렇게 빨간선 위 이상 돈은 지급하지 않겠다라는거지.... 

자, 고정가격상한제 이 전에는 1KW 당 195원을 넘어 200원이든 뭐든,
REC가격이 빠지더라도 현물시장만큼 받을 수 있어거덩?
근데, 이제는 SMP가격이 아무리 올라도 한번 장기계약을 맺으면?
걍 그 계약금액 따라 가는거야~

ㅋ 뭐, 아직 확정 된 것은 아니지만...
따지고 싶으면?
뭐든지 따져~ 따져~ 따져버려~
피할 수 없는 나의 매력속으로~


자, 위 질문에 대답 해 줄게.
1. 위에서 설명했음. 계약 맺은 단가 이상으로 SMP가 아무리 올라도 그 맺은 단가만 주겠음. 20년동안.

2. ㅇㅇ, 기존 사업자는 괜찮

3. 비현실적인 산업통상자원부의 기준! 5년동안 평균 SMP가격인 것으로 알고 있음
지금 보자... SMP는 85.9원, 고정가격은 아마... 가중치를 뺀 156원을 희망 할 걸?

4. RPS란? 리뉴어블 포트폴리오 스탠다드 였나? 여튼 REC에 대한 제도, 즉, RPS & REC & SMP 용어 정리 및 계산 방법(관계도 설명) (tistory.com) 발전공기업은 사용하는 에너지 또는 발전하는 에너지의 일정부분을 의무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라. 만약 안 되면, REC공급 인증서를 사서 충당하라는 내용의 제도이다.

끝.

하 그니까 넌 작대기 없으면 도 아니니까, 현물시장가라니까...

현물시장 물고 늘어지겠지...

하... 그런데, 막상 오르는 화석연료는 ㅈㄹ을 안하면서 왜 신재생에 ㅈㄹ이야 ㅈㄹ이...










댓글

7일동안 많은 클릭!!!

하이브리드 오토홀드, 끄는 것이 좋을까? 키는 것이 좋을까?(이쑤시개? 급발진?, 스마트회생제동 추천드림)

표절로 연재 중단 된 웹툰 대가리(无敌好学生) 이제는 어디서 봐야 할까?

산업단지 주변, 하이브리드 스포츠모드로 달려볼까?(영덕대게 태양광은 동해를 쏘다닌다.)

tv 전원은 들어오는데 화면이 안 나올 때 대처방안

페르소나~ 시리즈 다시보기 및 순서

세상 모든 것의 기원~음식 테마로 쭉 밀고 갔으면 더 좋았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