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영덕대게 태양광 강좌~RE100 실현수단, 직접 PPA란 무엇인가? 어떻게 수익을 얻을까?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나는 태양광 종사자다.
뭐, 직접 짓는다기보다는(흥미가 있는 것은 직접 참여 해 본다.) 거의 기획 쪽에 몸 담구고 있다.
지금까지는 널널하게 발전용 즉, 제 3자 PPA만 신경 썼지만,
RE100에 대한 관심 증대로, 본의 아니게, 이 실현 수단 중 하나인, 직접 PPA도 다루게 되었다.
사실, 예전부터 RE100에 대해 공부 하고는 있었다.
k-re100 거래 방법~이제 k 좀 그만 붙이자~ 좀~ (tistory.com)
이제는 실전이다.
1. 직접 PPA와 제3자(한전)PPA의 차이는 무엇인가?
간단하다.
재생E공급자가 한전이냐, 아니냐 차이다.
이래서 전력 민영화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고,
깜량도 안 되는 기업에서 시도하는 것이다.
이전에는 발전사업자든 수요자든 1mw 초과에 대해서는 직접 PPA가 가능했다.
하지만, 활성화가 되지 않자, 이 기준을 0.3 ~ 0.5mw로 완화했다.
(어쩐지 한동안 대표님이 300kw 이상 임대 가능 업체 찾더니만...)
근디,,, 1MW이상 공급 가능 할 정도로 넓은 부지를 가진 기업이 과연 돈이 없을까?
단순히 태양광 임대를 먹기 위해 지붕을 빌려준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하지만, 반대로 지붕을 활용하는데, 있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왜?
지붕관리, re100 실현을 위한 솔루션, 정책흐름 그리고 안전한 전기공급
(한전에서 전기세 올리던지, 말던지) 등...
부서를 따로 만들기 전에는 관리하기 어려운 항목이다.
이 것을 큰 전문기업에서 관리를 해 준다.
그래서 단순히 깜량도 안 되는 기업들이 함부러 도전 못하는 것이 직접PPA다.
이 재생E공급자의 자격은 별거 아닌데,
서비스 자체가 다르니 말이다.
2. 그럼 직접 PPA의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이것도 간단하다. 기존 것과 차이가 없다.
다만, 재생E공급자와의 계약에 따라 혜택이 달라진다.
단순히 땅이나 지붕을 제공해서 전기세를 감면받거나 아끼던지,
같이 참여하여 같이 돈을 벌던지,
간단하다.
이때 제3자는 거래방식이라든지, 혜택에 제약이 있지만,
직접PPA는 개인 또는 법인이 수요, 공급하는 만큼 더 큰 혜택이 있다.
3. on-site? off-site?
초과, smp, rec
기존 종사자들은 금방 이해된다.
근디 단어가 조금 헷갈린다.
그럴 때는 계통, 비계통으로 구분하자.
전기사용량이 발전량보다 많거나 비슷 할 것 같으면, 비계통을.
반대라면, 계통을 쓰는 것이 유리하다.
정말 별거 없다.
걍 재생E공급자의 주체가 누군지 그것만 달라짐에,
사업의 혜택과 전문성 그리고 유연성이 생겼다, 그뿐이다.
어떻게 보면, 전력민영화의 초석이 될 수도 있고,
차마 cf를 버릴 수 없던 정부가 민간에게 re100을 떠 넘겼거나,
아니면, 민간이 이것을 기회로 삼은 것 일 수도 있다.
4. 직접 PPA 참여자격 및 절차
는 나의 영역이니 한번 해 보고, 알려주겠다.별거 아니다. 전력거래소와 친하게 지내야 한다는 거, 그 차이지 뭐.
일단 혹시 몰라 계약서도 찾아놨는데,,, 설마 이것을 나한테 시키지는 않겠지???
뭐, 하라고 하면 하지만... 귀찮을 거 같은데...
종합적으로, RE100 실현 안 해도 되거나, 유휴부지가 적은 곳은 걍 임대료 많이 주는 곳, 튼실한 금융업체와 임대계약을 맺고,
RE100은 해야하는데,,, 300kw 조차도 안 나오는 업체는...
걍 녹색프리미엄 추천한다.
부지가 넓고 RE100을 해야 한다면...
거 임대료 몇푼한다고, 괜히 당장 돈 때문에 불나방처럼 달려들지 말고,
큰 전문 업체와 함께 직접 PPA해라.
전문 부서 만들거 아니면, 그게 속 편하고, 하나라도 더 얻어 먹을 수 있다.
개인이 처리 할 수 있는 정보와 조직이 처리 할 수 있는 정보량은 차이가 있다.
관련글(카테고리 별 랜덤글 6개!!!!)












현재 페이지 라벨: " 신재생에너지"
REC 차감 및 제외 발전소, 내 그랄 줄 알았다! Feat 양곡법
태양광 EPR(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활용 방법, 폐모듈은 어찌 처리 할까요?
태양광 쪼개기 이제 안 되는거야?(아닐 걸?)
자가용 ppa에서 발전사업용 ppa로 태양광 계약방식을 바꿀 수 있다!?
태양광 설치, 이제 허가가 아닌 신고로 진행(그린벨트 이야기, 개발제한구역)
태양광 패널 사양 보는 방법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7일동안 많은 클릭!!!
이 곳에 소개 된 것들은 모두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click!
태양광 표준시설부담금 쉽게 계산하는 방법 그리고 산출 근거(설계조정시설부담금 이야기)
표준시설부담금이란, 기본시설부담금 + 거리시설부담금이다. 공사 발생 유무와 관계없이, 내역에 관계없이, 태양광의 kw당 책정 되는, 다른 말로 인입비라고 보면 된다. 일전에도 다룬 적은 있다. 한전불입금==한전표준시설부담금 계산하는 방법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기도 하고. 하지만 달라진 내용이 있다. 설계조정시설부담금 이전에는 1mw 미만의 태양광발전소에 대해서는 설계조정시설부담금을 받지 않았으나, 이번에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으로 작은 용량의 태양광발전소도 설계조정시설부담금을 받기로 했다. 즉, 접속공사비라는 명목하에, 표준시설부담금만 받아왔지만, 공동배선에 신설, 증설, 변경 등의 내용이 있다면, 설계조정 했다하여, 받아 내겠다는 의미. 한전에서는 계통 여유 용량도 없는 곳에 억지로 하지말고, 여유 있는 곳에 하라는 의미라고 한다. 쨋든 설계조정시설부담금이야, 한전이 현장에 나가보고, 설계에 임해야 알 수 있는 것으로, 우리가 이것은 예상 못하더라도, 최소한 표준시설부담금은 제일 위 상단처럼 계산 가능하다. 기본시설부담금 + 거리시설부담금 . . . 어려우면, 걍 한전ON | 표준시설부담금 계산 계산기 써라! 이러한 계산이 필요한 이유는 사업성 검토와 계약 때문이다. 이게 한두푼 하면, 걍 내면 되는데, 90kw만 해도, 1천만원은 걍 우습다. (일단 1천만원부터 시작하겠다는 의미) 어? 고압은 500kw인데도, 싼데요? 아... 완전 초보구나... 왜 저압과 고압이 차이가 나는지, 곰곰히 생각 해 보자. 쨌듯, 그럼 한전 인입비는 이걸로 계산 끝난거죠? 지금까지 계산한 것은 접속공사비고, 다른 공사비도 필요하다. 그 것은 찾아봐... hint/ 송배전용전기설비 이용규칙. 만들어서 먹여주는 것은 쉽다. 하지만, 진정한 교육은 방향만 가르쳐주는 것이지, 대신 걸어주는 것이 아니다. 엠비씨, JTBC, 한겨레, 경향신문 등 언론이 가리고, 편향적이고 현혹해서, 방향과 방법을 알려주는 것 일뿐. 사실, 나는 행정학과 출신임에도 전한길 저 분은 본적이 없다....
트리아지x~ 다시보기, 이거... 야애니 아님???
하이브리드 12v 배터리 교환주기, 방전 되어 문이 안 열릴 때 대처방안
추억 돋는다. 이 납산 배터리, 독립형 태양광이라 해서 사용되기도 하는데, 요즘은 쫌 바뀌었을라나??? 태양광 독립형 인버터와 역전력계전기란 무엇인가? (xehostel.blogspot.com) 님 차가 하이브리드고, 본넷이나 트렁크를 열어봤는데, 이 배터리가 까꿍하고 보인다? 그럼 님 것은 최소 21년 전에 만들어진 하이브리드다. 상식적으로, 용량이 큰 고전압 배터리를 사용하는데, 굳이 이 무거운 12v 납산배터리를 사용 할 필요가 있을까? 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래서 최신 하이브리드는 통합형이라하여, 고전압배터리에다 저전압배터리를 같이 붙여놓았다. 그래서 님 차가 만약 최신 하이브리드라면, 12v납산 배터리는 없다. 참 추억 돋는다. 그래도 단골 집이라고, 꾸역꾸역 영덕읍에서 영해면으로 이사 간 카센터 쫒아가서, 배터리를 갈았었지, 같은 영덕이라도 영해까지는 30분거리가 가기 쉽지 않은 거리인데, 한동안 엔진오일 갈지 않아 삐지셨는지, 좀 과하게 받더라...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드리기는 했지만, 그 이후 다시는 영해쪽으로 가지 않... 이제는 이런 걱정 할 필요가 없다. 10년, 20만kw 보장이다. 거의 영구적으로 작동 할 것을 목표로 만든 것이기에,,,, 님은 자동차 40만 타잖수... 아... 차피 거기, 하이브리드 만지지도 못함. 솔직히 하이브리드로 바꾼 이유도 수리비로 덤탱이 씌우는 사람, 책임지지 않는 사람, 능력 안 되는 사람들 많아서, 이 차 고장나면 바로 전기차로... 여튼, 최신 하이브리드에는 리튬이온저전압배터리가 장착 되어 있는데, 거진 이 배터리는 차량 시동, 유지관리에 사용된다 보면 된다. 왜 바로 고전압배터리를 사용 안하냐는 질문에, 왜 나선을 사용하지, 콘센트로 사용하냐고 답변하고 싶고, 사실, 예전에도 납산배터리를 고집한 이유는, 아직 실험 단계라 미쳐 적용하지 못 했다고 답하고 싶다. 즉, 이 배터리 전후로 같은 하이브리드라도 기술적으로 조금 많이 차이가 있다라 할 수 있다.ㅋ 이 리튬이온배터리는 방전 되지...
캐드 객체 선택이 안 될 때(풀릴 때), 명사/동사 선택
버튼을 잘 못 눌렀는지, 단순한 오류인지. 본디 캐드는 마우스를 드래그 하면 객체가 선택되고, 명령어만 넣으면 실행 되어야 한다. 근디, 그런데도, 명령어를 넣은 뒤 다시금 객체를 선택해야 하는 오류가 발생했다. 귀찮더라도 명령어를 넣고, 선택 후 엔터를 하면 되기는한데, 그래도 이왕 고칠 수 있는 거 고치는 것이 좋다. 바로 '제도 설정'의 옵션에서 '명사/동사 선택'을 체크하면 된다. 상단의 도구 탭에 제도설정에 들어가도 되고, 아니면 명령어로 op를 넣으면 된다. 비록 내 캐드는 동적 입력이 안되지만,,, 지난 게시글에서처럼 또 어디 숨겨놨을 개연성이 조금은 있다. 참, 클립보드에서 붙여 넣는 것은 OLE로 인식하고, 걍 바탕화면에서 끌어다 넣는 것은 레스팅이미지로 인식하니,,, 이것도 주의하자. 중학교 때 모눈 종이에 제도 샤프라 해서 그림 그릴 때가 낭만 있었는데, 아쉽다. 그 때 빼고는 더 이상 배우지는 않았었지... 마치 주판 세대 때 주판이라고 할까나. 손으로 직접 하면 당연히 되는 것인데, 기계로 하면 어렵게 돌아가야 하니, 불편 할 수도 있다. 대화형 AI 종류 및 추천 (xehostel.blogspot.com) ai가 있기전까지는. 물론 ai가 부족한 점은 있다. 아직까지는 걸러야 할 부분이 있기는 한데, 적중률이 높을 때는 인터넷 뒤적거리는 것보다는, ai가 그 어떤 메뉴얼보다 빠르고 쉽게 알려준다. 다만, 너무 맹신만 하지 않으면 된다. 좀 더 검색 단어를 바꾸며, 뒤지면 더 좋은 결과를 찾을 수 있다. 그 전에 빠르게 해결하는데는 ai가 갑일 뿐이지.
2023년 하반기 태양광 고정가격 평균 가격, 상한가격과 얼마나 차이가 날까?
아무도 다루지 않아, 내가 다룬다. 그도그럴 것이 이번 선정결과 경쟁률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신재생에너지 관리공단에서 혼자서 경쟁률 이 ㅈㄹ하며, 섀도우 복싱을 하고 있다. 나지막히 '접수용량이 공고용량보다 적어 경쟁률 1,1:1이 되도록 선정' 이 무슨 해괴망측한 일이더냐 이제는 보기에 안타깝다. 본인들 제도가, 본인들 가격이, 시장에 맞지 않으면, 조정을 해야 되는데, 1,000,000kw 중 65,754kw만 접수했다는 것은 0.06도 안 된다는 것인데... 본인들만 적절 가격이라 우기고 자빠지고 있으니... 얼마나 안쓰럽고, 안타까운 일이 아니하겠는가. 여튼, 이번 입찰가격의 상한가격은 153원쯤 된다. 2023 하반기 태양광 고정가격 계약 단가 정리(음... 건축물 위는 강추!!!) (tistory.com) 그럼 이번 실제 입찰 된 평균가격은? 151? 150원 대이다. 한숨이 나온다. 그렇지 않아도, 미달 되는데, 꼭 반평균 까먹는 ㅄ들이 있다... 3원이나 깍아먹냐... 아니, 지금도 220원 하는데, 150원 만족하냐? 태양광 장기계약 해지 위한 소송 움직임…갈리는 업계 시각 < 전력 < 에너지Biz < 기사본문 - 전기신문 (electimes.com) 지금 이 난리를 치고 있는데???? 여튼, 100kw 노지를 기준으로 한다면, 월단위 수익은 이정도 된다. 계산기가 필요하면, chat gpt를 이용하여, 태양광 수익 계산기 함 만들자(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FIT, 현물시장) (tistory.com) 위 링크 참조.
youtube vanced, '최신버전에서 시청하기 바랍니다.' 오류 해결하는 방법(2023)
유튜브밴스드라는 어플이 있다. 유튜브 백그라운드 재생 어플~그니까 데스크탑모드 이딴 거 아님. (tistory.com) 그러다 모종의 이유로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 사용은 가능 했었다. 지금도 잘 사용하고 있고, 그러던 어느날! '최신버전에서 시청하기 바랍니다.' 라는 오류를 보게 되었다. 드디어! 올 것이 왔구나! 포기 할려는 찰나... 그래도 한번 더 서칭을 하기로 하였다. 그랬더니, 다음과 같은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1. 로그아웃 한 다음 어플 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실행하기 2. 최신버전을 새롭게 설치하기 이왕 이렇게 된 거 최신버전을 새로 깔기로 한다. 최신 버전이 있었어???? 공식적인 것은 아니지만, 있기는 있었다. GitHub - cuynu/ytvanced: YouTube Vanced & Vanced MicroG & YouTube Music Vanced Unofficial (non-profit)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자신의 버전에 맞는 어플을 설치하면 된다. 이제 다시금, 유튜브 프리미엄기능을 무료로 마음 껏 사용 할 수 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