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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원페달드라이빙은 안 되지만, 스마트회생제동 정말 재밌다.

 

기어에서 오토로 바뀌면서, 클러치라는 패달이 없어졌고,

이제는 회생제동이라는 개념이 생기면서,
브레이크라는 패달의 존폐가 흔들리고 있다.

원페달드라이빙이란?
브레이크 패달을 밟지 않고, 엑셀패달과 패드쉬프트만으로
운전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는 회생제동이 있음으로서 가능한 방법인데,

사실 이런 방법은 기존의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여 해 왔던 방법이기도 하다.
다만, 엔진브레이크는 그대로 에너지를 소비 해 버리지만,
회생제동은 배터리를 배터지게 충전함으로서 하이브리드나 전기차의 효율을 극대화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진정한 원페달드라이빙은 아예 전기 모터로서(회생제동으로서) 정차까지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하이브리드에서는 이 정차까지는 아직 구현이 안 되는 듯하다.

반자율시스템을 생각하면, 충분히 구현이 가능한데, 약간 아쉽다.

물론, 원페달드라이빙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예전에는 회생제동만으로 정차 시 브레이크 등이 안 들어와 뒷 사람이 엄청 불편했다.
- 급발진, 사고를 유도 할 수 있다.


전기차 하면, 생각 나는 것이 바로, 급발진 사고다.
그런데 어떤 이는 급발진은 차량 결함에 의한 것이 아니라, 운전자 미숙, 즉, 브레이크를 엑셀 패달과 오해해서 일어나는 일이라 보고 있는데,
그 것이 바로 원페달드라이빙에서 기인 한 것이라 보고 있다.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되니, 시간이 지나 망각 해 버리고,
정말 급할 때 브레이크를 밟아야 할 때 실수로 엑셀을 더 밟는다 주장하는 것이다.



나도 가끔씩은 운전하다 보면, 실수하기도 하는데, 그런면에서는 신빙성이 큰 주장이라 할 수 있다.


여튼, 그런 의미에서 완전 제동 시 브레이크를 이용 해야만 하는 하이브리드가 전기차보다 더 뛰어나다 할 수 있다.



스마트회생제동이란 무엇인가?
타력주행(탄력주행)과 회생제동 간 스마트하게 조정 해 주는 기능이다.
즉, 타력주행이 필요 할 때는 약하게 회생제동을 걸고,
앞차가 가까이 있거나, 속도측정기가 있으면, 그 때는 강하게 회생제동을 거는 것인데,
엄청 편하고, 재미지다.

갑자기 앞차가 끼어들면, ㅅㅂ 하면서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지만,
스마트회생제동이 켜져 있다면, 알아서 강하게 회생제동을 걸어주니,
앗싸 배터리 충전 개꿀! 하면서 이상하게 기분이 좋아진다.

그러다 제대로 회생제동 안 걸리면, ㅈ되지만 말이다. ㅋ

그런 조건은 다음 그림에도 나온다.

이래서, 하이브리드의 운전 재미를 아는 사람들은 자랑하고 싶어,
뒤에 하이브리드, 엠블럼을 붙이고 싶어한다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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