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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립기어 언제 박을까? 주차 시? 급발진 시?

 

우리는 어떤 큰 사건이 발생 할 때,

'우선 중립기어를 박아야 한다.' 표현한다.

변속기로부터 엔진을 떼어 내 엔진의 운동 연결점을 끊는 행위이기도 하고,

어디에도 취우침 없이 팩트가 증명 될 때까지 기다린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우리는 자동차 운행 시 다음의 경우에 중립기어를 사용한다.

1. 이중주차 시

2. 변속기나 타이어에 무리가 가게끔 주차 시



이중 주차 시 다른 님이 빠져가기 편하게 밀어서 나가라고,

중립기어로 해 놓는다.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한 행위다.

고임목을 갔다 되면 모르겠는데,

그게 아니라면, 타인이 밀다가 다른 차량에 아예 부딫치는 경우도 있고,

바람에 의해 다른 차량에 박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욕을 먹더라도 이중주차 시 중립기어는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다 아직까지 그런 일은 없지만, 어떤 또라이 같은 초딩 만나면,,,

아찔하다.



다른 경우에는

주차스톱퍼에 바짝! 주차 했을 때(올라 탔을 때),

파킹라인이나 미션 부담이 갈까, 중립기어를 넣어 차량 자세를 풀어줄 때이다.


근디, 실제로 스토퍼에 올라탔다(?)고 해서 저렇게 부서지거나 하지 않는다.

다만, 굳이 스트레스를 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연식이 있는 차량이나 수동 기어는 기어를 n으로 놓으면 끝!

최근 차량처럼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특히 autohold를 설정한 차량은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밟는 방법(추돌 사고 방지 기능, autohold)

시동을 끄면 자동으로 브레이크 홀드가 걸리는데,

아무리 기어를 중립으로 해 놓아도,

사실 상 유압식 브레이크가 걸려져 있는 셈이다.


이때 완전 중립기어를 박을려면,

autohold를 끄고, 중립기어 박고, 이후 시동을 꺼야 한다.





참고로, 다음의 경우에는 중립기어를 넣으면 안 된다.

1. 기름값 아낀다고 내리막길에 중립기어를 넣는다.

2. 급발진 시 운동점을 끊는다하여 중립기어를 넣는다.



1번의 경우 타력운전이라, 내리막길 때 중립기어를 박는데,

엑셀에서 발 떼는 것이나

중립기어를 박는 것이나

에너지 손실률은 그다지 크지 않다.

오히려, 브레이크 닳는 것 생각하면,,,

하이브리드라면, 패들시프트라도 있지...

그렇다고, 굳이 하이브리드도 중립기어 박을 필요없다.

우리에게는 회생제동이 있다.



2번의 경우 분명히 말하지만, 급발진은 없다.

늙발진만 있을 뿐이다.

그렇지 않아도, 엑셀과 브레이크 구분 못 해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데,

엑셀 밟는 분이 기어를 n으로 놓는다 하더라도 차가 멈추리가 만무하다.

오히려, 제어가 안 되거나 엑셀을 꾹 밟고 있으면서 오히려 엔진이 굉음을 내내?

라며, 더 당황하게 된다.


분명 늙발진이지만, 컨트롤이 안 되면, 발 다 떼라!

걍 다 떼라!


진짜로 급발진이다 하더라도, 님이 브레이크가 말을 듣겠는가?

발 떼고 파킹브레이크 걸어라.

그거 아깝다고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 대신 엑셀 밟다가

다른 차량 10대 박지말고...


물론 님이야 보험처리 하면 그만이지만,

양심 상 급발진이라는 말은 그만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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