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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냉간시동, 안 하면 백연이 나올까? 흑연이 나올까?

 냉간시동이라는 것이 있다.

엔진이 차가운 상태에서 시동을 거는 행위를 말한다.

이에 대해 소비자들이 걱정하는 것은 엔진오일은 추운 겨울,

수축 되기 때문에, 엔지오일이 다 돌지 않은 상태에서 엔진을 돌리면, 상처가 생겨

엔진에 손상이 간다는 것이다.

이에 RPM 부조현상(떨림현상)을 보며, 특정 구간 밑으로 RPM이 안정화 될 때까지 기다린다는 것이다.


내연기관 운영 당시 메뉴얼을 본 기억이 없어,

이게 사실인지 거짓인지 모르겠지만,

요즘 엔진 오일이 좋아져, 10초면 엔진오일이 다 돌아 냉간시동에 주의 할 필요없다.

예열, 후열이 필요없다 한다.


하지만, 불안하다면, 내 차에 뭔가 해주고 싶다면, 해도 기존대로 정차 한 채로 예열을 해도 되지만,

최악의 운행 습관 중 하나가 공회전과 정차한체 회전이다.


충분히 온도가 오른 상태면 모르겠으나, 정차한체로 회전 할 경우 머플러 등에 수증기가 응집되어 오일이나 기름에 불순물이 섞일 개연성이 있다.



특히나 하이브리드의 경우,

정차 할 때도 배터리가 소비되고, 겨울철에 이 배터리 헛소비가 도움이 될까 의문이 든다.

먼저, 하이브리드 모터와 엔진 구동 특징을 살펴보자.



시동이나 저속 일때는 모터와 배터리만으로 운영된다.

이는 겨울이든 여름이든 마찬가지다.

속도가 필요 할 때나 모터만으로는 토크가 감당이 안 될 때 엔진이 작동하는데,

평소에도 님들이 걱정하는 냉간상태에서 엔진이 작동하기에,

하이브리드는 굳이 냉간시동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메뉴얼을 봐도,

차량 시동 후 적당한 워밍업을 하라고 나와있는데,

그 다음 자세한 설명은 나와있지 않다.


그래서 이를 해석하자면, 정차 해 있으면서 돌아가지 않는 엔진이 돌아가기를 기다리라는 것이 아니라,

스무스하게 움직이면서, 변속기(미션)오일도 돌리면서 자연스럽게 운행하라는 것이다.

하이브리드는 시동 걸면 계기판에 ready가 뜬다.


이후 바로 출발 해도 된다.


물론 적당한 워밍업이 필요하다는 것은 제조사의 책임 회피를 위한 말 장난이라고 생각되나,

실제로 이렇게 해서 운영 했을 때,

기생상납아니고, 공연상납이다!!!

라는 헛소리 한다면,

순우리말인 

ㅈㄹ하지 말라며, 그럼 메뉴얼에 자세히 적어놨어야지!!!

아니면, 차량 계기판에 ready가 안 뜨도록 했던가!!!!

라며 반론의 여지가 있어 걱정 할 필요가 없다.



걍 ready 때 출발 해도 된다.



정 찝집하면, 스포츠모드하면 엔진 위주의 운영모드이니,

시동 걸고, 마냥 기다리지말고 스포츠모드로 돌리는 것도 한 방법이다.

하브 드라이브 모드(에코, 스포츠, 마이 드라이브)_언덕 올라 갈 때?


굳이???



순간 강한 폭발력과 실린더 기스(상처)는 엔진에 좋지 않다.

만약 엔진에 손상이 간다면 발생하는 주요현상은

엔진오일을 실린더가 먹거나,

실린더가 엔진오일을 창조한다.



그럼 눈에 띄는 현상은 백연(흰연기)현상이다.

엔진 실린더에 오일이라는 반동분자가 들어가니,

하얀연기를 내뿜게 되는 것이다.


가솔린차에 경유를 넣으면 큰 일나는 이유는

가솔린차는 스파크만으로 자연발화가 되어야 하는데,

경유는 압축발화 임으로(스파크로 불이 안 붙는다.)

엔진 내 실린더 여기저기서 폭파를 제각기 마음대로 해서 

엔진에 탈이 나는 것이다.


이는 엔진오일이 흘러들어가도 마찬가지다.



그럼 엔진오일이 창조(엔진오일 증가) 되는 것은 괜찮은가요???

괜찮겠냐?

괜찮으면, 엔진오일 대신 기름을 넣었겠지....

아니, RPM 부조화 현상 때문에, 냉간시동에 대해 논하는 분들이

할소리는...



흑연(검은 연기)이란?

불완전연소로,

불완전연소는 주로 공기가 제대로 주입이 안 될 때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니, 이와 관련 장치를 살펴보는 것이 맞다.

점화플러그도 살펴보고.



이래서 터보엔진과 하이브리드 조합은 그다지 좋지 않다.

실린더에 압축공기를 넣음으로서 강한 폭발력을 주고, 데미지를 주니,

여기다 운행간 개입 되는 엔진 환경은,,, 크~ 아주 엔진에 좋겠다 그지?

이러니, 실린더에 틈이 생겨 엔진 오일이 창조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래서 현대, 기아 국산차는 대부분 저속에서 빨리 엔진개입을 유도한다.

고속 회전 일 때는 더 큰 폭발력이 필요하니 말이다.


그랑 콜레오스는 작은 엔진을 채택함으로서 이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한듯 한데,

더 지켜봐야 할 듯 하다.

직병렬 하이브리드인 도요타 차량에서도 백연현상이 종 종 보이기 때문이다.




여튼 난 메뉴얼대로 운영 했으니, 만약 고장 나면,

메뉴얼 쓴 놈 책임~

고장 날려면 보증기간 내에 빨리 고장 나야 엔진교체 받아서 높은 중고가로...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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